OkSft

Magento & Shopify eCommerce Solution

마젠토 카테고리 Part 2

마젠토에서 카테고리는 상품을 그룹화하는 기능 이외에도 메뉴 구성과 자체 웹페이지 기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Magento
May 21, 2023

마젠토 카테고리 Part 1에서 우린 마젠토 카테고리의 개념과 생성 그리고 프론트 메뉴를 변경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커머스 운영 시 카테고리는 자주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이번 장에서는 카테고리 메뉴의 각 항목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카테고리의 아코디언 메뉴

메뉴 "Admin > CATALOG > Category"로 이동합니다.

각각의 아코디언 메뉴는 다음과 같은 기능그룹을 나타냅니다.

Content : CMS 블록과 페이지 빌더를 이용한 페이지를 만드는 기능그룹입니다.
Display Settings : 카테고리 페이지의 노출 방식을 결정합니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O 최적화 기능입니다.
Products in Category : 카테고리에 상품을 등록합니다.
Design : 카테고리 페이지의 레이아웃과 테마를 설정합니다.
Schedule Design Update: 프로모션 등 특정 기간에만 노출할 디자인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ontent > Category Image

먼저 마젠토 카테고리 Part 1에서 생성한 프론트 페이지 "http://dev.magento.com/new-cate.html"를 확인해 봅니다.

자 이제 아래 이미지처럼 " Category Imag"에 이미지를 업로드 해보겠습니다.

이제 우측상단의 "SAVE"를 클릭해 저장합니다.

다시 "http://dev.magento.com/new-cate.html" 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처럼 "Category Image"를 통해 카테고리 페이지에 대표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Content > Description

"Description"은 페이지빌더를 통해 쉽게 html을 생성해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 하면의 우측상단의 "Edit with Page Builder"를 클릭합니다.

아래 이미지가 보이면 좌측 메뉴의 "Elements > HTML Code"를 드래그해 하얀색 컨텐츠 영역에 놓아줍니다.그후 하얀색 바탕화면에 마우스를 올리고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my first catalog page"를 입력한 후 상단의 "SAVE"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화면이 바뀌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우측상단에서 찾아 클릭해 줍니다.

화면이 바뀌면 상단 "SAVE"를 클릭해 줍니다.

과정이 길었습니다. 이제 "http://dev.magento.com/new-cate.htmL"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좌측에 "my first catalog page"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셨나요? 이번장에서 소개된 기능 중 "페이지빌더"는 "CMS" 과정에서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Content > Add CMS Block

"Add CMS Block"은 CMS 블록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젠토에서 말하는 CMS BLOCK은 관리자를 통해 쉽게 여러 페이지에서 공유해서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HTML 조각을 말합니다. 이후 CMS 과정에서 별도로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자아래 이미지처럼 "Add CMS Block"에 "Women Block"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다시 "http://dev.magento.com/new-cate.html" 을 확인해 보면 아무런 바뀐 점을 찾지 못할 겁니다. 당연한 겁니다.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CMS Block"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 해주어야 합니다. 아코디언 메뉴의 "Display Settings > Display Mode"의 값을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이제 저장 후 다시 "http://dev.magento.com/new-cate.html" 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Products in Category"를 알아보겠습니다.

마치며

개발자들 사이에는 "백문이 불여일타"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번 보는 거 보다 한번 코딩을 해보는 게 더 좋다는 말입니다. 운영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눈으로 보지 마시고 꼭 직접 실습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호진 작성 | 무단복제, 배포 금지

해당 문서의 일부내용은 『Magento Tutorial Book, 정호진』과 『Magento DevDocs』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발췌한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발췌한 곳에 있음을 밝힘니다.

Magento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