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젠토의 작업 모드
마젠토는 4가지 모드로 운영할 수 있으며 각각의 모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Default 모드
developer 모드와 production 모드의 중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실무에서 잘 사용돼지 않습니다.
- 마젠토는 처음 설치 시 default 모드로 설정되어 있다. - 오류는 프런트엔드 화면에 노출되지 않으며 로그 파일에 저장한다. - 만약 JS 등의 staitc view 파일이 존재하지 않을시 심볼릭 링크로 해당 파일을 생성해준다.
Developer 모드
개발환경에 적합니다.
- 자동 코드 컴파일 기능이 활성화된다. - 오류는 프런트엔드 화면에 노출되며, 상세한 로그를 로그 파일에 저장한다. - 만약 JS 등의 staitc view 파일이 존재하지 않을시 심볼릭 링크로 해당 파일을 생성해준다
Production 모드
실제 운영환경에 적합하다.
- 오류는 프런트엔드 화면에 노출되지 않으며 로그 파일에 저장된다. - 관리자 페이지에서 Cache type을 활성/비활성화 할 수 없다.
Maintenance 모드
유지보수 환경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 사이트 방문자를 기본 Service Temporarily Unavaliable 페이지 리다이렉트 시킨다.
작업모드의 변경방법
마젠토의 작업 모드는 Cli를 통해 "php bin/magento deploy:mode:set <모드명>" 변경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린 관리자페이지를 익히는 데 그 초점을 맞추므로 관리자 페이지 안에서의 기능만을 설명하겠습니다.
마치며
만약 프로젝트 진행중 개발서버에서 개발자가 수정한 내용이 바로 적용이 안 될 때 개발자분께 "저희 마젠토의 운영모드는 무엇인가요?"라고 물어보면 개발자분의 긴장된 표정과 함께 "Production 모드"라는 답변을 듣게 될 것입니다. 우아하게 "Developer 모드"로 변경해달라고 요청 하시면 됩니다. 즉 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필요한 기능과 용어는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정호진 작성 | 무단복제, 배포 금지
해당 문서의 일부내용은 『Magento Tutorial Book, 정호진』과 『Magento DevDocs』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발췌한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발췌한 곳에 있음을 밝힘니다.